파이썬과 친구들 - 체계적이고 빠른 모바일 게임 서버 개발을 위한 최적의 도구

27 May 2014

ndc14 python server

  • 모바일은 connectivity가 불안정하다.
  • 고로 WebServer 형태로 감
  • microframework: bottle, Flask

IO

  • event-driven io, callback chaining
  • gevent
    • coroutine, nonblocking io로 monkey patch
    • 근데 mysql python은 monkey patch가 안된다

scaling

  • single thread multiple process
  • gunicon, circus, supervisor

database

  • nosql
    • couchbase auto sharding, zero configuration
    • mongodb logging
  • rdbms
    • sqlalchemy

cache

  • redis login session 등

worker

  • celery
    • 별도 process, 서버와 io 통신
    • broker(redis, RabbitMQ)를 통한 sharing
    • decorator 붙이면 rpc로 만들어줌

logging

  • logbook
    • implements custom handler

deployment

  • dvcs
  • repository hook api
  • fabric

초반에 파이썬 문법을 설명해서 좀 당황했는데, 어떤 개념과 어떤 라이브러리를 썼는지 정도는 다 열거를 해서 그나마 다행히었다고 생각한 세션이었음.

comments powered by Disqus